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현대자동차 PYL 브랜드사이트 & 브랜드마케팅

by 리먼 2015. 4. 13.

현대자동차 Premium Youique Lifestyle. PYL 마이크로 사이트

 

http://pyl.hyundai.com/main/index.asp

 

자동차 사이트 답지 않게 블록형태의 깔끔하고 모던한 배치와 색감적인 디자인이 돋보였다.

기본 Grid모드에 커서를 올려대면 Text모드로 노출되고, 상단에 Grid와 Text모드 선택하는 부분도 있다.

 

 

< Gird 모드 >

 


 

< Text 모드 >

 


 

-리스/렌트/할부 프로모션도 이렇게 깜찍하고 심플하게표현해놓았다

 

 

이 포스팅을 시작한 이유!

이 사이트에 있는 PYL COMMUNITY 때문이였다!

 

 

<PYL COMMUNITY>

 

Premium Younique Lifestyle 이라는 컨셉에 맞게

심리 테스트(자동차 관련)를 통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부여받고

같은 캐릭터끼리 놀 공간을 만들어준다는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PYL YOUNIQUE TEST> 로 캐릭터를 부여받은 후 <PYL COMMUNITY> 에 참여가 가능하다.

 


빙고로 구성된 16가지 문항에 답하면, 당신만의 유니크한 카 라이프 스타일은 캐릭터로 표현해준다.

 

 

예를들어, Transform항목의 질문은 "당신의 자동차 이상형" 질문이다.



답을 입력하면, 나의 Younique 키워드와 그것이의마하는 바가 피드백으로 나오면서

질문에 답한 사람 수 & 같은 답변을 선택한 사람의 비율이 나온다.

(즉 높은 퍼센티지가 나올수록 일반적인 사람이겠지?)

 

 

질문 4개를 맞춰 일렬로 빙고 한 열을 완성하면, 던킨 커피&도넛~

 

 

질문 4개 더 맞춰 빙고 2열을 완성하면, 여행상품권, 카메라, 스피커~

 

 

16개 항목을 모두 입력하면 맥북에 당첨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ㅋ

 

 

과정이 복잡하다보니, 이탈률 방지와 재미를 위해 질문을 빙고 위에 앉혔고,

단계별로 경품이 강력해지게 구성되어 있다. 

 

 

<YOUNIQUE TEST>에 참여한 사람들의 통계와 각 캐릭터별 점유율도 나오는데, 꽤 정확한 것 같다.

왠지 프린세스 메이커에서 공주를 육성하면서 모든 직업을 가져보는데, 악마의 왕이 되기 어려운것처럼.

사람도 특이한 사람은 소수이니까~^^

 

 

16가지 질문에 답변하여 빙고를 완성하면, 다음과 같이 나의 카 라이프스타일의 캐릭터가 나온다.

(나는 3번째로 많은 타입인 "야누스적 모더니스트'가 나왔었다)

 

테스트 결과를 제출하면 <PYL COMMUNITY>에 참여할 수 있다.

 

 

 

 

<Be a Columbus Event>

 

바로 PYL COMMUNITY를 즐길 수도 있지만,

YONIQUE CODE를 등록하여 자신의 취향을 좀 더 명확히 드러낼 수 있다.

좋아하는 영화, 노래, 책을 등록하는 것을 Younique Code를 등록하는 것이라 칭하고 있는데

이벤트를 통해 Younique Code 등록을 유도하고 있다.

 

 

 

 

처음 <PYL YOUNIQUE TEST>를 완성하고 나서 마이 페이지로 오면

아직 Younique Code를 등록하지 않아 좀 허전하다.

나만의 'Box Office' 'Favorite Song' 'Best Seller'를 등록하러 가자.

 

 

키워드(제목)을 입력하고 검색하며 다음과 같이 검색 결과가 나온다.

(흔한 제목, 강시라든가를 치면 몇백개가 나와 원하는 것을 찾기가 힘들다;)

 

 

그리고 결과 중 찾고 싶었던 것을 클릭하면 현재 등록된 수와 공감된 수가 뜬다.

(영화 '복수는 나의 것'을 나 이외에 3명이 좋아하는 영화라고 등록한 상태이고,

누군가의 추천(공감)은 받지 못한 상태다)

 

영화와 책은 '다음'과 제휴하여 검색 결과를 제공하였고

음악은 '벅스뮤직'과 제휴하여 제공한다.

 

 

 유니크한 당신의 감성을 등록하라는 컨셉답게

아무도 등록하지 않은 유니크 코드를 등록하면 콜롬버스 마크를 준다!

(그래서 Be a Collumbus 이벤트)

 

 

Eagles의 'Desperado'로 콜럼버스 마크 획득!

 

 

다음과 같이 최근 등록한 유니크 코드, 공감을 얻은 유니크 코드

그리고 내가 공감한 유니크 코드를 항목별로 My Page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컨텐츠(영화/음악/책)마다 해당 컨텐츠를 선택한 사람들의 유형(카 라이프 스타일) 비율과

선호하는 차 & 색 비율 그리고, 다른 컨텐츠 선택 비율이 순위별로 나온다. 

 

 

그리고 <PYL COMMUNITY> 메인으로 가면 같은 '카 라이프 스타일' 사람들만 접근 가능한

각 유형별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해당 유형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차와 색, 가장 많이 등록된 유니크코드등이 노출되며

 

 

커뮤니티 타임라인으로 가면 최근 등록한 유니크 코드, 신규 멤버 등이 타임라인에 올라온다.

 

  

그리고 같은 유니크 코드, 비슷한 성향일 가진 사람을을 매치시켜주는

PYL MATE

 

난 하두 이상한것들만 등록시켜놔서 그런지 취향매치율이 아주 낮다.

 

단순 재미가 아니라 실제 페이스북 친구 맺기 기능이 있기에 신기했다!

한번 해 보았지만..친구 수락을 안 해서인지 친구가 되지는 못했다. ㅋㅋ

 

 

 

조금 복잡하고 디테일한 방식이다보니,

'PYL COMMUNITY' 제대로 즐기는 법'이라고 사용설명서 같은 것이 있었다.

 

영상으로 만들어 본 'PYL COMMUNITY 제대로 즐기는 법'



 

물론 좀 복잡하긴 하지만, 딱딱한 자동차 브랜드를

유니크 컨셉에 맞춰 유쾌하고도 실용적으로 풀어낸 마이크로 사이트이자

좋은 캠페인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핵심은 저 귀여운 캐릭터들로 유형별 카 라이프 스타일을 구분했다는거~!

 

 

 

ps. PYL 캐릭터들이 Dump Way to Die 캐릭터 보고 영감을 얻은 듯.